설 연휴, 무료 1만 7572개 공공주차장 ‘공유포털’서 확인

  • 강희준 기자
  • 발행 2020-01-20 18:58
인터넷·모바일로 정보 제공…2월 말 공식개통 앞두고 공공주차장 정보 제공으로 첫 선

인터넷과 모바일로 귀성객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설 연휴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전국 1만 7572여개 공공주차장 정보를 제공한다.

행정안전부는 설 연휴 기간인 24일부터 27일까지 ‘(가칭)공유포털’을 통해 주민센터, 학교, 공공기관 등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공유포털’은 행정·공공기관이 개방하는 회의실, 강당, 주차장 등 공공자원을 검색하고 예약·결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오는 2월 말 공식 개통을 앞두고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공공주차장 정보 제공으로 첫 선을 보인다.


설 연휴 동안 공공주차장 무료 개방 위치가 궁금하다면 ‘공유포털’에 접속한 후 ‘무료 개방 주차장 찾기’를 눌러 이동하면 검색창과 지도가 나타난다.

이용자는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되는데, 화면 왼쪽에는 해당 지역에 있는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목록이 나타나고 오른쪽에는 지도와 함께 주차장 위치가 표시되는 방식이다.

또 원하는 주차장을 선택하면 간략한 주차장 정보를 볼 수 있으며 길찾기 표시를 누르면 카카오맵으로 이동해 이동경로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로 공유포털에 접속한 이용자는 카카오맵에서 안내 표시를 누르면 내비게이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그동안 ‘정부24’에서도 무료 공공주차장 정보를 제공했지만 주차장 주소와 개방시간, 연락처 등의 정보만 제공해 이용자들이 다시 지도 사이트 등에 주소를 입력하고 위치를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 ‘공유포털’의 주차장 검색화면

행안부는 이용자들의 반응을 살피기 위해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주차장 이용 후기를 제출한 국민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조소연 행안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이번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정보 제공 서비스가 국민들이 편안한 설 연휴 보내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시범운영을 통해 보완할 것이 있는지 잘 살펴 2월 말로 예정된 공유포털 개통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설 연휴 기간에 개방하는 전국의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은 총 1만 7572개로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보다 936개가 늘었고 지역별로는 경기도 3765개, 경상남도 2308개 등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