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신종 코로나 대응 확대 중수본회의…“우한교민 수송 임시항공편 투입 추진”

중국 외 감염 발생 주요국 입국자 검역 강화
정부, 국민 건강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 및 최악 상황도 대비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중국 외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주요 국가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신종 코로나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여행 이력을 의료기관에 제공해 의심환자를 조기에 찾아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중국에서 입국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 하기 위한 자가진단 앱을 12일부터 본격 시행한다”며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중국 내 다른 위험지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도 상황에 따라 추가로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특히 “아직도 우한에는 귀국을 희망하는 교민들과 그 가족들이 남아 있다”며 “정부는 그분들을 안전하게 국내로 모셔오기 위해 조속히 임시항공편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계부처는 중국 당국과의 협의, 관련 지자체에 대한 설명, 철저한 방역을 위한 조치 등을 꼼꼼히 챙겨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앞으로 중요한 것은 공공뿐만이 아니라 민간을 포함한 지역 내 가용 의료자원을 사전에 파악하고 필요시 적재적소에 투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현재 198개인 국가지정 음압치료병상을 900개 이상 확보하는 등 의료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단계별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지자체에서는 행정인력, 물적자원을 모두 동원하는 총력태세를 갖춰주고의료계에서도 정부와 지자체의 대책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은 최대한 신속하게 해결하겠다”며 “확진자 동선에 대한 서로 다른 정보로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질병관리본부와 지자체가 협의하고 각종 시험이나 회의 등 집단행사에 대해서는 운영지침을 신속히 전파해 혼란을 방지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마스크와 손소독제 긴급수급 조정조치도 현장에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실무적으로 꼼꼼히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지금은 낙관도 비관도 모두 경계해야 하는 상황”이라며“중국 내 확산세가 쉽게 꺾이지 않고 있고 중국 춘절 연휴가 끝나면서 내일부터 대규모 이동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다만 “다행스럽게도 국내 확진자들의 치유도 양호하게 이뤄지고 있고 3명은 이미 완치돼 퇴원했다”며 “의료진의 헌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내외 모든 국민을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겠다는 각오로 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위기경보단계를 상향해야 한다는 요구와 관련해서는 “확진자들이 현재까지 모두 정부의 방역망 내에서 관리되고 있는 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치명률이 낮은 점, 우리의 의료 수준으로 대응이 가능한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 위기경보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상황을 위해 노력하면서 최악의 상황에도 대비하겠다”며 “위기를 함께 극복하는 우리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강한 연대의식을 믿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