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바이든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 위해 19~22일 미국 방문

공동 기자회견 통해 회담 결과 설명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위해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미국을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18일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19일 오후 서울을 출발해 현지시간 같은 날 오후 워싱턴에 도착할 예정이며, 공식 일정은 방문 이튿날인 20일 시작된다.

먼저 20일 오전 알링턴 국립묘지를 방문해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할 예정이며, 오후에는 미 의회를 찾아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는다.

사흘째인 21일 오전에는 백악관을 방문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접견할 예정이다.

같은날 오후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회담 직후에는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회담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백악관 일정을 마무리한 뒤에는 워싱턴 한국전쟁 기념공원에 건립되는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방미 마지막 날인 22일 오전에는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을 면담한다. 이날 오후에는 애틀랜타로 이동해 현지 진출 기업인 SK이노베이션 공장을 방문하는 일정도 추진하고 있다고 청와대는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일정을 소화한 뒤 23일 저녁 서울에 도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