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비수도권 2단계…세종·전북·전남·경북은 제외

김부겸 국무총리는 14일 “세종·전북·전남·경북 등 4개 지역을 제외한 전국의 시·도는 내일(15일)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역별로 사적모임 인원과 영업시간 제한 등 강화된 방역조치도 추가 시행될 예정이다. 비상 상황에 맞게 과감하고 선제적인 결정을 해주신 각 지자체에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수도권에서 코로나19 비상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비수도권의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지난주보다 두 배 이상 급증했다”며 “유흥시설뿐만 아니라 직장·학교 등 일상 곳곳에서 감염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휴가철과 방학을 맞아 지역간 이동이 늘면서 코로나19가 확산될 위험도 크다”고 우려했다.

특히 “위기일수록 방역의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면서 “각 지자체는 적극적인 진단검사와 신속한 역학조사, 충분한 의료역량 확충에 총력을 기울여 주기 바라며, 해수욕장과 관광지 등 인파가 몰릴 여름철 휴가지는 집중적인 현장점검이 필요하다. 지자체들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지난 월요일 55~59세 국민들의 백신 접종예약이 사전 안내 없이 중단돼 걱정과 불편을 끼쳐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백신 도입물량에 차질이 발생한 것이 결코 아니며, 행정적 준비에서 사려깊지 못한 점이 있었다”면서 “오늘 저녁 8시부터 접종예약을 재개하고, 접종 일정도 연장해서 모든 분이 순조롭게 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자세한 내용은 중대본 직후 질병관리청장이 직접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리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백신 물량은 충분하고, 접종도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국민들께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접종받을 수 있도록 예약시스템을 개선하고 더 활발하게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