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공공급속충전기 고장 즉각 조치 체계 구축

앞으로 공공급속충전기 고장 때 즉각 조치 체계를 구축하고, 고장·수리·조치 등 정보를 날마다 공개해 네비게이션 기능에 연동해 사용자들도 동참할 수 있도록 ‘고장신고포인트제’를 운영한다.

▲환경부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메인 화면.

환경부는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이달 초부터 전체 공공급속충전기 4870기에 대한 긴급점검을 실시해 정상운영토록 조치하고, 향후 충전기 고장 발생 때 즉각 조치를 원칙(부품교체 등 시간소요시 7일 이내)으로 고장률을 2% 미만으로 유지하도록 운영체계를 대폭 개선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5일부터 충전기 제조사들과 함께 긴급점검 및 대응 전담반(59명)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오는 19일부터 충전기 제조사별 고장·수리·조치 예정일 현황을 매일 환경부 저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을 통해 공개하고, 이를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티맵, 카카오모빌리티 등 네비게이션 기능과 연동할 계획이다.

고장률 및 고장대응속도 등의 정보는 추후 공공급속충전기 설치 입찰 또는 보조사업 등에 해당정보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충전기 사용자들도 고장충전기 신속 조치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다음달 2일부터 3개월간 ‘고장신고포인트제’를 운영한다. 

아울러 환경부는 한국판 뉴딜 계획 발표 1주년을 기념해 전기차 충전요금 혜택을 시범적으로 제공한다.

먼저 올해 연말까지 차상위계층·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기차 1대당 최대 10만 포인트를 지급하고, 충전률이 낮은 공공급속 충전기 122기의 충전요금을 할인(255.7원/kWh)한다.

아울러 올바른 전기차 사용법을 안내하는 ‘공공급속충전소 지킴이’ 200명을 오는 19일부터 모집해 다음달 2일부터 12월 10일까지 운영하고, 그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이다.

지원제도 신청방법 및 지급 포인트 확인 등 자세한 정보는 저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급속충전기 고장조치 현장을 방문해 전기택시 사용자의 이용만족도를 들어보니 고장 충전기에 대한 신속한 수리와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이 가장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면서 “이번 공공급속충전기 전체점검과 운영체계 개선을 시작으로 민간업체와 적극 협력해 충전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