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방역·안전 중심의 추석 종합대책 시행

서울 금천구는 구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9월 15일부터 9월 23일까지 9일간 '2021 추석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금천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안전대책 ▲교통 대책 ▲구민 불편 해소 ▲물가안정 ▲나눔 문화 ▲공직기강 확립, 7개 분야에서 추석 종합대책을 중점 추진한다.


먼저 금천구는 종합상황실, 풍수해대책반, 청소대책반 등 13개 기능별 대책반을 구성하고 일 평균 137명의 근무자가 24시간 상황 근무를 실시, 연휴 기간 구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 연휴 기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함께 운영한다.

일별 19명 총 95명이 주·야간 교대근무를 실시하고 확진자 발생 시 역학조사, 자가격리자 관리, 전화상담 등 감염병 예방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같은 기간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필승아파트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일 운영하며 생활치료센터도 정상 운영한다.

또 금천구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재난취약시설, 대형공사장, 다중이용시설,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시설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기습폭우를 대비해 24시간 수방 대책 상황실도 가동한다.

한편 금천구는 의료공백 등으로 인한 구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응급진료상황실을 가동하여 '연휴 기간 운영하는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응급 의료사고 민원신고 접수 및 조치', 소방방재청·서울시와 응급의료대응 체계를 유지한다.

연휴 기간 중 진료 가능한 의료기관과 약국 운영시간은 120다산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보건복지상담센터, 응급의료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금천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금천구는 추석 청소대행업체가 휴무에 들어감에 따라 추석 연휴 기간 중 9월 20일부터 21일까지 2일간 생활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는다.

이에 청소대책반 운영과 함께 환경미화원 비상 근무를 실시하고 청소대행업체는 주요도로 및 쓰레기 다량 배출지역을 점검하며 쓰레기를 수거할 계획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속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방안도 촘촘히 마련했다.

저소득 중장년 1인 가구와 결식아동 대상 추석맞이 식비 지원, 노숙인 대상 무료급식 확대,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워진 저소득층 대상 추가 한시 생활지원금 지급 등 맞춤 복지 대책도 추진한다.

추석 연휴 기간 관련 문의 및 불편 사항은 서울시 120다산콜센터나 금천구 상황실로 문의하면 된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추석 연휴기간 동안 주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을 보내실 수 있도록 종합대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하며 "추석 명절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구민 여러분들의 방역수칙 준수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