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9개 국민제안 ‘2021년 우수 협업 아이디어’로 선정

행정안전부가 영세한 자영업자와 소기업을 위한 해외 시장 판로개척 공조 등 총 9개의 협업 관련 국민제안을 ‘2021년 우수 협업 아이디어’ 제안으로 선정했다.

지난 2017년부터 공모를 진행한 협업 아이디어 제안은 일반 국민들이 직접 생활 속 불편 사항들을 발굴해 문제 해결을 위한 기관 간 협업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부터는 국민참여 대표 플랫폼인 ‘광화문 1번가’ 내 ‘협업 아이디어 제안’ 접수창구를 개설해 국민들이 제안한 협업 아이디어의 정책실현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 2021년 우수 협업 아이디어 제안

이번 우수 협업 아이디어 제안 선정은 ‘협업 아이디어 제안’ 접수창구 개설 이후 1년 동안 제안된 1818건의 협업 아이디어를 심사대상으로 했다.

협업을 통해 국민들의 생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정책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16건을 내부심사를 통해 우선 선별했다. 이후 내부심사를 거친 16건 중 관계기관 의견조회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우수상으로 행안부장관상 2건 및 장려상 7건 등 모두 9건을 선정했다.

먼저 우수상 2건 중 안종일 씨는 ‘영세한 자영업자와 소기업을 위한 해외시장 판로개척 공조’ 협업 아이디어를 제안해 영세기업들에게 어렵기만 한 해외시장 판로를 새롭게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는 평을 받았다.

윤재식 씨는 ‘보험사와 병원 간 협업으로 보험금 청구 편의 제공’ 협업 아이디어를 제안해 국민들의 실생활 개선 가능성이 높은 협업과제라는 평가를 받았다.

한창섭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협업 아이디어 제안은 국민 눈높이에서 발굴한 협업과제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부처 간 칸막이를 해소하는 협업을 통해 업무를 효율화하고 행정서비스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국민들이 제안한 우수 협업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대국민 서비스와 제도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실행방안을 적극적으로 논의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