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복지차관 “콜센터·물류센터 방역수칙 준수 다시 한번 점검해달라”

“집단감염 5배 증가…고령층, 밀폐·밀접·밀집시설 방문 자제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8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이후 하루 확진자가 100명대로 완만하게 감소하고 있지만, 지난 2주간 발생한 집단감염은 52건으로 8월 초보다 5배나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종교시설 외에도 의료·요양시설,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과 직장, 친목모임 등 다양한 집단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어르신 대상의 방문판매를 통한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고령일수록 코로나에 감염될 경우 중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고령층의 밀폐·밀접·밀집 시설 방문 자제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가 방심한 틈을 교묘히 파고들어 사회의 안전을 위협한다”면서 “3월에 콜센터, 5월에 물류센터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해 방역조치를 강화해왔으나 최근 다시 감염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근로자가 밀집해 근무하는 사업장에서는 개인의 작은 부주의와 방심이 집단감염으로 이어지기 쉽다”며 “콜센터와 물류센터에서는 마스크 착용, 주기적인 환기, 근로자 간의 거리두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또 “수도권의 강화된 2단계 거리두기 조치 이후 음식점과 카페 21만여개소를 점검한 결과, 극히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는 방역수칙을 성실히 지키고 있었다”며 업소주인들의 적극적인 동참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제10호 태풍 하이선과 관련해서는 “강도 높은 태풍에 불안해하셨을 국민 여러분과 특히 큰 피해를 입은 제주도와 동해안 주민분들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면서 “지난 수해 복구 과정에서 안타깝게도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일이 있었다. 힘이 들더라도 방역수칙을 꼭 준수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