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창업기업 포스트코로나 기술개발 지원… 57억 R&D 추가투자

코로나19로 R&D 투자 어려운 중소‧벤처‧창업 기업의 비대면 기술 개발 집중 지원
바이오, AI, 핀테크, 블록체인 4개 분야 과제당 최대 1년 이내 최대 3억~6천 만원 지원

코로나19 사태로 중소기업의 하반기 경영여건이 개선되기 어려운 상황.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는 R&D투자를 줄이고, 인력채용도 쉽지 않은 경영여건 속에서 기업들이 ‘죽음의 계곡’을 넘을 수 있도록 서울시가 지원 사격에 나선다.

지난 6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연구소를 보유한 대·중견기업 55개와 중소·벤처기업 1,166개 등 1,221개를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따른 기업 R&D 활동 실태조사’를 한 결과, 대·중견기업은 50.9%가 R&D를 축소하고, 49.1%는 연구원 채용을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중소기업은 R&D 축소 58.4%, 연구인력 채용 축소는 51.5%로 더 좋지 않게 나타났다.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이하, SBA)은 서울 소재 중소‧벤처‧창업기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경제질서와 산업구조의 변화에 적응하도록 하반기에 56억 7천만원의 R&D 자금을 추가 지원한다고 9월 8일(화) 밝혔다.

서울시는 ’20년 3월 총 415억의 R&D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현재 1,110개 과제가 접수되었으며, 그 중 180여개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바이오 의료, AI 활용 비대면 및 방역 기술, 핀테크, 블록체인 분야의 기술개발에 집중 지원한다. 시는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중소기업이 R&D 투자를 중단하지 않도록 공고부터 지원금 지급까지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비 방역기기(물품), 진단의료기기, 원격의료 서비스(기기) 등 핵심 기술 보유 서울 소재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를 위한 연구개발비용이 총 20억 원 지원된다. 과제당 최대 2억원이 지원된다.

과제당 최대 2억원이 최대 1년 이내에서 지원되며, 신청자격은 서울 소재 중소기업 단독 또는 중소기업이 주관기관으로 기업/대학/병원/연구소와 구성한 컨소시엄이다.

지원분야는 감염병 대비 방역·의료 관련 분야이며, 사업화 지원범위는 실제 환경에서 성능검증이 가능한 기술성숙도 7단계 이상이다.

인공지능 기술로 비대면(맞춤교육, 챗봇, 채용 등), 방역(질환 예방, 실증, 예측 등), 기타(자율주행, 보안, 스마트시티)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기술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22억 7천만원이 투입되며, 과제당 최대 3억원이 지원된다.

과제당 최대 3억원이 최대 1년 이내에서 지원되며, 신청자격은 서울 소재 중소기업 단독 또는 중소기업이 주관기관으로 대학/병원/연구소와 구성한 컨소시엄이다.

특히, 이번에 추가 공고되는 ‘AI 활용 비대면 및 방역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은 기존 AI 기술사업화 지원보다 기술성숙도 요구 조건을 완화(7단계→6단계)하여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도 참여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췄다. 우수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 요구 기술성숙도 7단계(실용화 단계)에서 완화한 6단계(시작품단계)를 적용, 더 많은 AI 분야 중소기업에 신청 기회가 확대한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금융의 높은 수요를 반영해 핀테크 기술 보유 서울 소재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에 총 8억 원이 신규 지원된다. 과제당 최대 1억원이 지원되며, 기술성숙도 7단계 이상의 핀테크 제품·서비스 사업화를 위한 모든 분야가 대상이다.

핀테크 분야에 특화된 기술사업화 지원은 이번이 처음이며, 과제당 최대 1억원이 최대 1년 이내에서 지원된다. 신청자격은 서울 소재 중소기업 단독 또는 중소기업이 주관기관으로 기업/대학/연구소와 구성한 컨소시엄이다.

올해 처음으로 비대면 인증·보안 서비스 기술인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술사업화를 위해 과제당 최대 6천만 원, 총 6억 원이 지원된다.

블록체인 분야에 특화된 기술사업화 지원은 이번이 처음이며, 과제당 최대 6천만원이 최대 1년 이내에서 지원된다. 신청자격은 서울 소재 중소기업 단독 또는 중소기업이 주관기관으로 대학/연구소와 구성한 컨소시엄이다.

지원분야는 블록체인 핵심기술이 접목된 제품 및 서비스 전 분야이며, 사업화 지원범위는 기술성숙도 7단계 이상이다.

4개 분야에 추가로 56억 7천만원이 투입되는 본 지원사업에 대한 세부사항은 ‘SBA서울R&D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4개 분야별로 접수 마감시점(9월 23일(월)~10월 8일(목))이 다른 만큼 사전에 꼼꼼하게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부 공고내용은 ‘서울R&D지원센터(seoul.rnbd.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R&D투자는 기업의 미래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분야지만,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라며, “서울시의 R&D 확대 지원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방역, 인공지능, 핀테크 등 비대면 분야에서 우리 중소기업의 기술력이 한 단계 성장하고, 나아가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