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중 4일이 확진 100명 이상, 언제든 급격 증가할 수 있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12일 “최근 1주일 중 국내 확진환자 수가 100명을 넘는 날이 4일이나 보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강 1총괄조정관은 “직장과 학교, 모임, 다중이용시설 등 일상생활 공간에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황”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 강도태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또한 “해외유입 확진자 수도 줄어들지 않고 있다”면서 “이러한 확산세가 계속되면 확진자 수는 언제든지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긴장감 유지와 방역수칙 준수를 부탁했다.

강 1총괄조정관은 오는 14일 국내 첫 코로나19 환자 발생 후 300일을 언급하며 “코로나19와의 싸움이 장기화되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 기본적인 수칙을 일상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0일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13일부터는 식당과 카페, 대중교통, 의료기관, 종교시설 등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현장에서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주민센터, 요양시설, 철도역 등 공공장소에 유·무상으로 마스크를 비치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강 1총괄조정관은 “국민여러분께서도 마스크 착용이 가장 효과적인 방역수단이라는 점을 인식해 주시고, 모든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 착용을 실천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지역별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국립공원과 외국인 집단거주지에 대한 방역점검 결과를 논의했다.

강 1총괄조정관은 “방역당국은 사각지대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해 나갈 것”이라며 “지자체와 관계 부처에서는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다시 한 번 면밀히 살펴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특히 “현 상황에서는 국민 여러분의 방역수칙 준수와 높은 시민의식이 가장 훌륭한 백신”이라고 강조하며 내 가족과 이웃,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며 함께하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