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나노·소재 원천기술개발사업 확정... 2879억원 투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총 2879억원을 투입하는 ‘2021년도 과기정통부 나노 및 소재 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확정된 계획은 과기정통부의 소재·부품·장비 지원예산(소재·부품·장비 특별회계 기준) 4173억원의 70%에 해당하며 전년 대비 25% 증가한 규모다.

특히 내년부터는 보다 체계적인 사업 관리와 연구현장의 편의성 및 예측가능성 제고를 위해 유사한 성격을 가진 과제들을 묶어 ▲미래기술 ▲핵심기술 ▲사업화 ▲팹 고도화 ▲연구혁신으로 유형화하고 유형별 맞춤형 지원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미래 기술수요에 대응하고 신시장·신산업 창출을 선도할 차세대 나노·소재 유망 원천기술 확보에 1020억원을 투자한다.

8nm 이하 초미세 반도체 공정용 무기 포토레지스트, 맥신(타이타늄과 탄소가 층층이 쌓인 2차원 나노물질) 기반 고성능 전극소재 등 혁신적·도전적 연구주제를 올해 8개에서 30개 내외로 늘려 181억원을 지원하고 미래선도품목 개발을 위한 ‘미래기술 연구실’을 확대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확산 등을 고려해 바이오융합분야 8개 과제에 60억원을 우선 지원하고 계산과학 등 신연구방법론을 활용한 신소재 발굴 연구단(28개)에 415억원, 영상·소리 동시 구현 디스플레이 소재, 체내 삽입용 유연 전자소자 등 계속과제(60여개)에 344억원을 투입한다.

핵심기술 분야에서는 소재·부품·장비 핵심품목(100+85개)과 연계를 바탕으로 산·학·연이 한 팀이 돼 원천기술 기반형 응용연구를 수행하는 ‘국가핵심소재 연구단’을 올해 32개에서 57개로 늘려 832억원을 지원한다. 특화형 연구단 10개와 플랫폼형 연구단 15개도 새로 선정할 예정이다.

플랫폼형 연구단 중 5개는 기초·원천연구와 응용·개발연구를 동시에 추진할 수 있는 협업품목에 대해 과기정통부·산업부·중기벤처부간 함께달리기 연구개발(R&D)을 최초로 시도한다.

사업화 분야에서는 공공연구기관의 나노·소재 원천기술을 이전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화 모델 개발과 초기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나노융합2020+’ 사업에 30억원을 투자한다.

팹 고도화 분야는 국가 나노인프라 고도화에 643억원을 투자, 12인치 반도체 테스트베드(나노종합기술원) 등의 시범서비스를 시작하고 대학 반도체 팹 시설·장비·서비스 고도화를 새로 추진해 3개 기관에 90억원을 지원한다.

연구혁신 분야는 디지털뉴딜과 연계한 ‘소재 연구데이터 수집·공유 플랫폼 구축’을 지속 지원하면서 축적된 연구데이터의 활용을 위한 탐색·설계, 공정개발, 측정·분석 등 특화 서비스 개발에 79억원을 투입, 신규 착수한다.

과기정통부는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나노 및 소재 분야 연구개발 예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유관기관 전문성을 활용한 예비기획 신설, 가선정제도 확대 운영, 평가시 극히불량과제 판단을 통한 연구윤리 강화 등 적극행정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봉수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소재·부품·장비 및 나노기술은 정부 차원에서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흔들림 없이’ 지원할 분야”라며 “우수한 연구성과가 제품이 되고 공급망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산업수요를 연구개발에 적극 반영하고 관계부처 및 산·학·연 협력을 강화해 예산이 낭비 없이 지원되도록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