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탐구지구 홍릉’…서울시, 홍릉 일대 도시재생 브랜드 공개

건강한 성장터전을 뜻하는 슬로건 ‘활력탐구지구 홍릉’, 변화와 성장을 담아 로고 디자인

서울시가 바이오․의료 중심의 특화산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바이오 산업혁명의 심장으로 재탄생할 홍릉 일대 도시재생사업을 널리 알리기 위한 브랜드(로고 및 슬로건)를 개발, 공개했다.

지난 2019년 하반기 정부로부터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선정된 동대문구 홍릉 일대 도시재생사업은 바이오․의료산업의 중심지로의 도약을 위해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홍릉바이오헬스센터․홍릉 R&D지원센터 조성 등 R&D혁신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홍릉 도시재생의 로고는 ‘홍릉’의 인지도를 높이고 시민들이 보다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홍릉’이라는 지역 이름을 기반으로 하여 완성되었다. 특히 홍릉 도시재생지역의 물리적 형태인 긴 직사각형과 언덕 ‘릉’의 완만한 곡선을 모티브로 하여 끊임없는 변화와 성장이 일어나는 홍릉의 활기찬 특징을 표현하였다. 또한 바이오산업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될 홍릉의 신뢰와 생명력을 상징하는 파란색과 연두색을 대표 색상으로 사용했다.


로고는 홍릉 일대 도시재생과 관련된 시설명 및 사업명 등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로고에 기반한 그래픽 패턴은 명함 및 포스터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그 활용성을 높였다.'



이번에 함께 개발한 슬로건은『활력탐구지구, 홍릉』이다. ‘릉’이라는 과거와 ‘바이오’라는 현재, 그리고 미래로의 ‘탐구’라는 선순환이 이뤄지는 건강한 성장 터전이라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슬로건은 길지 않고 간결하게 완성하여, 기관 및 주민 등을 쉽게 포괄하고 지칭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시는 이번에 개발된 브랜드를 통해 홍릉 일대 도시재생의 견고한 브랜딩을 구축,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추진 중인 홍릉 일대 도시재생의 가치를 높이고, 연구기관·학교·주민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모여 있는 홍릉의 화합과 소통, 홍보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로고와 슬로건을 홍보물 및 가로시설물, 축제 등 다양한 홍릉 일대 도시재생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홍릉 지역의 기관 및 주민의 화합과 소통을 강화하고 도시재생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양용택 서울시 재생정책기획관은 “바이오․의료산업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뤄나갈 홍릉 일대는 연구기관, 학교, 주민 등 다양한 성격의 시민들이 모인 곳”이라며 “도시재생의 출발은 소통과 참여인 만큼 이번에 개발된 브랜드를 활용해 도시재생사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홍릉 지역 주민공동체의 정체성과 소속감을 강화시켜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