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포용적 회복 필요…더 절박한 국민 두텁게 지원”

김부겸 국무총리는 8일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포용적 회복”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가 마련한 33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에서 “누구에게는 회복과 도약의 시기가 다른 누구에게는 좌절과 낙담의 시기가 되어서는 안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 사진=국무조정실


김 총리는 재난지원금을 소득 하위 80%에 지급하는 것으로 추경안이 편성된 데 대해서는 “모두가 다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우리가 갖고 있는 수단과 처해 있는 상황이 그렇게 여유롭지 않다는 현실적인 제약도 분명히 있었다”며 “이번 추경안을 앞두고 정부는 참 고민을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작은 차이로 지원금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죄송하다. 기여만 하고 혜택은 받지 못한다고 섭섭하게 생각하실 분도 계실 것이다. 이해를 구한다”며 “조금 더 형편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삶의 조건이 조금 더 절박한 국민들에게 보다 두텁게 얹어드리는 것이 함께 사는 대한민국 공동체가 선택해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모두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분명히 더 크고 더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가족의 삶과 생계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으신 분들에게 조금 더 양보해달라”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이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